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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쉘부르의 우산, 아름다운 노래와 영상미로 가득한 고전 뮤지컬 영화

by 토끼빵 2023. 6. 5.

 

영화 <쉘부르의 우산>에 대해서

영화 '쉘부르의 우산'은 1964년 프랑스와 서독의 공동 제작 뮤지컬 영화입니다. 자끄 데미 감독의 낭만 3부작의 두 번째 작품으로, 이전 작품은 '롤라'(1961년 작), 그리고 다음 작품으로는 '로슈포르의 숙녀들'(1967년 작)입니다. 영화에서 등장하는 모든 대화가 노래로 이루어진 대표적인 송스루 뮤지컬 영화로 이는 영화의 낭만적이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강조하고 감정의 변화를 음악을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해 줍니다. 영화의 색감은 파스텔 톤으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의상이나 배경 벽지의 색을 보면 눈이 시원할 정도의 아름다운 영상미가 돋보입니다. 이는 자끄 데미 감독이 '영상의 시인'이라는 별명을 얻게 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음악은 미셀 르그랑이 작곡했으며 주연은 까뜨린느 드뇌브와 니노 카스텔누오보입니다.

 

줄거리

쥬느비에브는 어머니 에므리와 함께 우산 가게를 운영하는 아름다운 여자입니다. 그녀에게는 사랑하는 남자가 있었는데요, 바로 자동차 수리공인 기 였습니다. 둘은 서로를 깊이 사랑하지만 알제리 전쟁의 영향으로 기는 군대에 입대하게 되고, 입대 전 날 기의 방에서 둘은 사랑을 나누게 됩니다. 기가 입대한 후, 쥬느비에브는 기와 자기 사이의 아이를 가진 것을 알게 되고 그가 다시 돌아올 날 만을 기다리게 됩니다. 하지만 그녀의 어머니는 그녀가 불행하게 살지 않길 바랐고, 그녀에게 관심을 보이는 부유한 보석상인 롤랑과 맺어지기를 바랍니다. 쥬느비에브는 뜸해지는 기의 편지에 점점 불안해져 가고 자신의 임신한 상황을 알면서도 함께 아이를 키우자고 하는 롤랑의 말에 마음이 흔들리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고향으로 돌아오게 된 기. 과연 세 사람은 어떤 결말을 맞이했을까요?

 

등장인물

카트린 드뇌브 : 주느비에브 에므리 역

니노 카스텔누오보 : 기 푸셰 역
안 베흐농 : 에므리 부인 역
미헤이 페헤이 : 엘리즈 대모 역
엘렌 파흐너 : 마들렌 역
마크 미셸 : 롤랑 카사흐 역
하랄드 볼프 : 보석상 뒤부흐 역
죵 숑피용 : 항구의 오뱅 정비소 사장 역

 

<쉘부르의 우산>에 영감을 받은 작품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에 영감을 받은 대표적인 작품은 단연 '라라랜드'입니다. '라라랜드'는 미국의 뮤지컬 영화로, 쉘부르의 우산을 느낄 수 있는 색감과 미장센 그리고 결말 부분에서 비슷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독인 데미언 셔젤은 쉘부르의 우산을 좋아하는 영화인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영화 속 음악

영화의 음악은 미셀 르그랑이 작곡했습니다.

영화에 나오는 모든 대사가 노래인 특별한 영화인데요.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등장인물들은 평범한 대사는 한 마디도 하지 않고 짧은 대사조차도 모두 노래로 이야기합니다. '쉘부르의 우산'은 뮤지컬 영화로 분류되지만 일반적인 대사마저 노래로 처리하는 특징 때문에 오페라 영화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실제 감독이 시도한 것도 "시네 오페라"라고 밝혔다고 하죠. 이렇게 모든 대사를 노래나 넘버로 소화하는 뮤지컬을 "성 스루(Sung-through) 뮤지컬"이라고 부릅니다. 이 시도는 큰 성공을 거두었고 프랑스를 넘어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고전 걸작 영화가 되었습니다.

주제곡인 'I Will Wait for you'는 영화 내에서 여러 번 반복되는 멜로디입니다. 영화의 음악은 재즈와 클래식을 혼합한 스타일로, 감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쉘부르의 우산'의 음악은 다른 영화나 광고 등에서도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프랑크 시나트라, 루이 암스트롱, 닐 다이아몬드 등 유명 가수들이 커버한 버전도 있습니다.

 

아름다운 의상들

영화 내에선 영상미와 더불어 아름다운 의상도 눈을 사로잡는데요. 1960년대의 영화로 보기 어려울 정도로 아름답고 세련된 의상은 유명 브랜드인 크리스찬 디올에서 모두 디자인한 의상이라고 합니다.

의상은 주로 파스텔 톤 색감을 사용했으며 주인공 주느비에브의 감정 변화와 함께 색상이 바뀝니다. 사랑에 빠진 초반엔 발랄한 노란색이나 핑크색 계열의 의상을 입고 임신을 알게 된 후 성숙해진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하늘색이나 베이지색 같은 차분한 색상의 의상을 입습니다. 영화 후반부에선 검은색 모피 코트와 모자를 착용한 모습이 나옵니다.

 

수상 내역

1964년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 최우수 작품상

1966년 아카데미상 : 최우수 외국어 영화, 최우수 음악, 최우수 각본상

1966년 골든 글로브 상 :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

1966년 영국 아카데미 영화상 : 최우수 음악,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